R&D부문

개요

R&BD는 Research & Business Development의 약자로 기존의 연구개발(R&D) 개념에 마케팅 등의 상업적 의미가 결합된 형태로 진행되는 새로운 개념의 R&D를 지칭하는 것으로서, 흔히 제 4세대 R&D라고 부른다.

이러한 R&BD는 단기적인 과업의 진행이 아니라, 장기적인 안목에서 고객의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고, 이를 연구개발에 반영해 과제를 선정, 상품이 실용화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피드백하는 것이 핵심 개념이다. 따라서 R&BD는 특정 상품의 기획 단계부터 실용화 단계까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열어두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의사를 반영하는 적극적 연구 방법론이라고 볼 수 있다.

현재 선진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1,2,3세대를 거쳐 4세대 R&D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. 이에 1,2,3세대 R&D 활동의 충실화와 더불어, 4세대 R&D로의 구조혁신이 요구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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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천프로세스

연구소 진단을 통하여 R&D 전략 및 R&D 시스템의 구성요인에 대해 양적ㆍ질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중점과제를 도출하고 정확한 처방과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공함

R&D 부문의 중장기적인 Dominant Design 창출을 위한 핵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, 변화에 강하며 최고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연구소를 구축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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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효과

효과적/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력 및 프로젝트 관리력을 배양하고, 합리적인 성과ㆍ역량 평가시스템을 구축하며, 연구원 능력 향상을 추진함으로써, 현 주력 제품의 종합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(cash cow 발판 마련) 신규 히트 상품 개발 (Market sensing에 의한 신규 star 제품 창출)을 도모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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